애자일 이야기에 "극과 극"으로 올라온 글로 생산성의 원동력에 대한 색다른 시각을 던져줍니다. (아래는 일부만 발췌했으니 원문을 꼭 보세요.)

XP 개발을 위한 개발 생산성 향상 파노라마 (2006/12/16)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의 XIT Sustained Engineering 팀은 MS의 80여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유지 보수한다. 주로 버그 수정(작업 시간이 120시간 미만인 것들) 같은 작은 변경 요청을 처리하는데, 하나의 변경 요청이 처리되기까지 걸리는 시간(리드타임)이 통상 5개월이었다. 해당 팀은 비즈니스 유닛에서 최악의 퍼포먼스를 차지한 셈이다.

그런데, 새로운 자원을 추가하지 않고, 기존의 설계, 코딩, 테스팅 등의 엔지니어링 작업 방식에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 어떻게 작업이 쌓이고(queue) 추정하는지를 바꾸는 것만으로 9개월 만에 리드타임을 14일로 줄였다. 아무리 긴 변경 요청도 5주를 넘지 않았다. 납기일을 맞추는 확률은 이전의 0%에서 90%가 넘는 수치로 바뀌었다.

이제 이 팀은 해당 유닛에서 최고의 팀으로 바뀌었다. 최악에서 최고로.

이 사례의 성공 요인은 린(Lean)과 제약 이론 그리고 애자일 원리를 적용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사람들은「우리는 인력이 부족해」라는 말을 쉽게 뱉는다. 그 말은 모든 다른 문제를 탈색시켜 버리는 강력한 효과가 있다. 「입 다물어」가되는 셈이다. 인력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순간 더 이상 논의가 필요 없게 되는 것이다. 필자는 그 이면에 우선 상상력의 빈곤이 자리 잡고 있다고 본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ZDnet에서 재인용)

참고로 제가 김창준 님을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의 역자 이전에, ZDnet의 기고가로 기억하게 만든, 아주 인상깊은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