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Scrum을 도입하는 방법


이 글은 Scrum Rising(Game Developer Magazine 2007년 02월)의 'Opening the Scrum Gate'를 자의적으로 날림 번역의역한 것입니다.


1. 작게 시작하라.

하룻밤에 스튜디오 전체를 바꾸려 하지 말라. 기꺼이 실험에 참가하고자 하는 8명 전후의 팀원들(10명을 초과해서는 안됨)을 고른다.


2. Scrum의 챔피언을 선발하라.

그는 Scrum의 리더나 프로듀서가 되어서 Scrum에 대한 모든 것을 배워야 한다. 일단 그에게 Ken Schwaber이 Scrum에 대해서 쓴 책 두 권을 읽게 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유감스럽게도 아직 한글 번역본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혹시 출간 계획에 대해서 아시는 분은 답글을 부탁드립니다.)


3. 모든 실천 사항들(practices)을 그대로 시행하라

가장 중요한 (동시에 가장 논란이 되는) 조언은 "설사 그 가치를 이해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책에서 언급한 모든 실천 사항(practices)를 그대로 시행하라."는 것이다.

Scrum의 실천 사항들은 매우 중요한 원칙들에 바탕을 두고 있다. 만약 이 점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변경을 가한다면, 대부분의 장점들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 Schwaber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항상 Scrum의 기본 메카니즘이나 규칙들을 변경하려는 사람들을 만나는데, 그것은 그 메카니즘이나 규칙이 아무도 직시하고 싶어하지 않는 것들을 가시적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우리는 일일 Scrum이 필요하지 않으니 1주일에 한 번만 하자.'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일일 Scrum은 그 팀이 자율적이지도 않고, 하나의 유기적인 조직이 아니라 그저 자기 일에만 신경쓰는 한 무리의 개인들(a group of individuals)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들춰낸다. 즉, 아무도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정보를 교환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Scrum의 실천 사항들을 절대 바꾸어서는 안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단지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경우에만 팀 스스로 바꾸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Scrum을 처음 도입하는 경우에는 Scrum Master 인증 과정을 수강하길 권한다. 2일 과정이며, 이곳 저곳에서 수시로 열린다. (물론 미국의 이야기이며, 한국에서는 애자일 컨설팅에서비슷한 과정-교육 및 코칭-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4. 고객(the customer)과 목표를 선정하라.

Scrum으로 들어가는 또 다른 중요한 단계는 그 팀의 고객(the customer)를 선별하고, 달성한 몇 개의 목표들과 그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 다음, 팀원들 중의 한 명을 선발해서 공인(Certified) Scrum Master으로 만든다. 초반에 그는 고객과 팀에게 개발의 모든 단계에 숨겨진 의미를 이해시킨다. (공인 Scrum Master가 되는 방법은, 3번 가장 마지막 문단에서 말하는 '인증 과정(혹은 연수)'를 통과하는 것이다. 인증 자격을 갖춘 기관이 한국에 있는지 누구 아시는 분?)

자, 이제 팀은 Sprint cycle로 들어갈 준비가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