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nsub 님이 10대 공개 게임 엔진 (Top 10 Open Source Engines)을 올려주셨군요.
  1. OGRE
  2. Irrlicht
  3. Crystal Space
  4. jME
  5. Panda3D
  6. Reality Factory
  7. The Nebula Device 2
  8. RealmForge GDK
  9. Blender Game Engine
  10. OpenSceneGraph
이중에서 접해본 건 Ogre3D 하나뿐이네요.

Reality Factory는 "C++ 코딩을 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 간편하게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래핑했다"는데, 그래서 어느 정도의 프로그래밍 실력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XNA와 비교할 때, 어느 쪽이 더 나을런지. (요즘 주요 관심사 중의 하나는 쉽고, 간단하게 Prototype을 만드는 거라.)

혹시 위의 엔진들 중에서 사용해 보신 게 있으면 경험담을 Trackback이나 답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출처인 DevMaster3D Engines Database을 통해서 상용 및 공개 게임 엔진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기준들(예: 물리, Graphics API, 지원 OS 등)에 따라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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