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C Korea 2007의 개최가 불투명하다는군요. 원래부터 무리수가 좀 많은 게 아닌가 싶었는데, 결국 이런 쪽으로 흘러가는군요. 안타깝네요.


GDC Korea 2007, 개최 불투명!

세계적 게임 박람회 중 하나인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GDC)의 한국 개최가 불투명하게 됐다. GDC 주관사인 ‘CMP 게임그룹(이하 CMP)’ 측과 공동주최를 하기로 한 부산광역시가 의견 조율에 실패해 공동 개최를 포기한 것. CMP 측과 부산광역시는 지난 3월 8일 GDC 개최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은 바 있다.

부산광역시 측은 GDC 행사가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소모되고, 국내 중심이라기보다 해외 대형업체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만큼, 애당초 지향했던 방향과는 많이 동 떨어진다고 판단해 이 같은 결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CMP 측 역시 4월 초 정도까지 협의를 마무리 하고 실무를 진행 시켜야 하는데, 부산광역시 측과 조율 기간이 길어져 예정시기인 9월에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잃었다고 밝혔다. 또한 GDC라는 전통적인 브랜드를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행사를 진행해야 하는데, 부산광역시 측과 협의 과정에서 마찰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로 인해 CMP 측은 독자적으로 GDC를 진행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으며, 일정상 올해 말이나 혹은 내년 상반기 개최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부산광역시 역시 GDC라는 브랜드가 아닌 독자적인 게임 관련 컨퍼런스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게임 전문가들은 “애당초 예정된 개최시기가 국내 최대 게임쇼인 G☆2007과 겹치는데다, 부스 비용도 1.5배나 비싸게 책정돼 국내 게임사들이 참가하는데 부담이 됐던 것이 사실”이라며, “한국에서 최초로 열리는 행사이니 만큼 미국이나 영국과는 차별화 된 무엇이 필요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봉성창 기자  wisdomtooth@kyunghyang.com  <2007년 05월 15일 19:05:49>

어쩐지 GDC 홈페이지에 GDC China만 있고, Korea가 안나오더라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