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Dev Rookie의 스터디 (뒷풀이)에 참석했다가, "왜 게임 개발은 늘 지연될까요?"라는 질문을 들었다.

맞다. 사실 나도 의문이다;
  • 혹시 개발자들이 게을러서 그런 건 아닐까? 게임을 좋아하는 넘들이 게임을 만드니까 말이다.
    • 아니다. 성실한 사람들(우훗, 나!)도 일정이 지연된다.
  • 아니면 무능력한 건 아닐까? 생각해보면 학교를 제대로 졸업한 놈들은 대기업을 가거나, 공무원이 되지 않냐 말이다.
    • 아니다. 내 상사가 KAIST 출신에, 유학가서 금융 수학도 가르친 수재였고, 그외에도 삐까번쩍한 인물들이 있었지만, 그래도 일정이 지연된다.
  • 그것도 아니면 "개발자"란 족속은 원래 그렇게 태어난 걸까? 
    • 그럴지도 모르겠다. 이것은 자신이 없다. 사방에서 개발이 지연된다는 걸로 봐서.

이런 문제를 고민해본 성현이 혹시 계시지 않을까? 아니나 다를까, 흥신소 Google에 물어보니, Thomas Demachy가 쓴 "Extreme Game Development:  Right on Time, Every Time" 라는 글이 있다.


그 글에 따르면 각 게임들이 늦어지는 공통적인 원인들은 다음과 같다 :
  1. 기술이 너무 빨리 발전한다. (맞아!)
  2. 개발자들은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싶어한다. (당연하지!)
  3. 배급사들이 마음을 자주 바꾼다. (씨바!)

1. 기술이 너무 빨리 발전한다. 기술이 너무 빨리 진화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현재 시장엔 3개의 주요 콘솔 제조업체들이 있으며 각 콘솔 제조업체들은 대략 5년마다 한 번씩 새로운 콘솔을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최신 기술들을 적용하라는 강력한 마케팅 압력이 존재한다. 이러한 상황은 계속 진화하는 PC도 마찬가지다. 개발사들은 여기에 적응을 해야 한다: 보통 한 가지 기술을 한 콘솔에서 게임 한두 개 만드는데 쓰고나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이쪽 업계는 언제나 최신 기술과 함께 진화하고 있으며, 개발자들도 새로운 기술들을 계속 발견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이 좋긴 하지만, 이런 신기술들을 배우고 게임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이게 업계의 재미있는 점이기도 하다!

2. 개발자들은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싶어한다. 팀들은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싶어한다: 최고의 모델 제작, 최적화된 코드, 양질의 텍스처 제작 등. 이런 완벽에 대한 욕구는 동기부여의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팀에게 최선의 실력을 발휘하도록 요구하지 않는 것은, 프로젝트를 망치는 지름길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개발자들은 개발이 완전히 완료된 후(only when it's done)”에 게임을 출시하는 것을 꿈꾼다. [다시 말해서] 자신들이 게임의 세세한 부분들 하나하나에 모두 자신감이 있을 때 말이다. 그러나 이런 완벽에 대한 집착은 일정을 지연시킬 수 있다. 내부 자금이 풍부한 곳[1]이 아닌 이상, 이런 엄격한 완벽주의를 갈망하며 지연된 일정을 감당할 수 있는 팀은 없다.


3. 배급사들은 마음을 자주 바꾼다. 새로운 기술에 당황하는 것은 개발자들만이 아니다; 배급사 역시 같은 경험을 한다. 제작자들은 새로운 그래픽 카드의 가능성들을, 보고 개발팀에게 이런 것들의 이점을 이용하라고 요구한다. 또한 배급사들은 콘솔 제조업체들에게 독점 출시권을 협상한다. 한편, 콘솔 제조업체들은 개발사들을 인수하여, 자신들의 하드웨어에 맞는 게임만을 만들도록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게임 엔진 개발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주며, 결국 일정 지연의 원인이 된다.


배급사들이 마음을 바꾸는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게임이 대중 시장 제품(mass market products) 이므로 마케팅 부서가 (당연히) 배급사의 정책에 대해 영향력이 있다. 만약 경쟁사의 최근 타이틀이 성공을 거두었다면, 제작자에게 해당 게임의 핵심적인 특징들을 게임에 삽입하라고 요구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은 게임 개발 과정의 큰 결점들 중 하나를 보여준다. 프로젝트가 뚜렷이 보이고 규모를 측정할 수 있는 건축업계와는 다르게 게임 개발자들이 만들어내는 제품은 무형(無形)이다. 그 누구도 건축 설계사에게 거의 완성된 건물에 두 층을 더 올리자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게임 업계에서는 배급사가 게임 개발자에게 불과 게임 출시 몇 주 전에 한 두 개의 맵(level)을 더 추가하라는 요구가 번번히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1] [역자주] Blizzard가 바로 이런 매우 드문 경우에 속한다. 여기에도 단점이 있는데, 10년 동안 게임을 두 개밖에 못만들 수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