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게임 개발을 이용한 게임 기획
(Game Design in Agile Development)


...
Agile의 역사는 60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일본 캐논 카메라입니다. 당시 캐논은 심각한 재정난에 봉착해 있었죠. 그래서 회사는 기술자들과 영업사원들 및 생산직 근로자들을 한 곳에 몰아놓고는, "회사를 구할 신제품을 만들어라!"는 특명을 내렸습니다.
그에 따라, 제품 개발 전영역에 걸친 여러 사람들이 한 방에 매일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고,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협력한 끝에, 마침내 회사를 구할 신제품을 만들어냈습니다.
...
High Moon Studios에서는 어떤 기능(feature)의 가치를 기획서가 아니라, [게임에 넣어서] 직접 화면으로 보고 평가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기획서를 파는 게 아니라, 게임을 팝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
(애자일에서는)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관리 도구보다 사람들과 의사 소통을 더 중요시합니다. 이게 정확히 무슨 뜻인지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죠.
엑셀 시트의 간트 차트(Gantt chart)에 기능 A가 40시간에 끝난다고 나온다고 합시다. 반면에 프로그래머에게 얼마나 걸려냐 물으니, "2주 정도 걸릴 것 같은데."라고 하는 겁니다.
이 경우에, 우리는 간트 차트보다는 프로그래머의 의견에 더 비중을 두며, 이것이 바로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관리 도구보다 사람들과 의사 소통을 더 중요시한다는 의미입니다.


GDC 2007에서 있었던 "애자일 게임 개발을 이용한 게임 기획(Game Design in Agile Development)"의 강연 녹음입니다. 애자일 게임 개발을 이용한 게임 기획(Game Design in Agile Development)의 슬라이드와 함께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안타깝지만 당연히도) 영어이고, MP3 Player에 넣어서 일하시거나 출퇴근할 때 들으시면 좋습니다.

10Mb 이상을 올릴 수 없어서 두 개로 쪼개서 올립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